우아한형제들에서 최연소 기술이사를 맡으신 김영한 님이 강의에서 스프링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잘 도와주는 기술이라고 하시며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설명해주셔서 강의를 듣고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기록하려고 한다
* 본 게시글은 김영한 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: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 강의를 듣고 개인적으로 정리한 글입니다
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 워크
자바는 객체 지향 언어 인데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 워크
객체 지향의 특징
- 추상화
- 캡슐화
- 상속
- 다형성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, 즉 "객제" 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. 각각의 객체는 메세지를 주고 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
- 다형성
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
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했기 때문
실세계적으로 비유를 들어보자면 자동차와 운전자의 역할로 예를 들 수 있다
즉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는데
클라이언트(운전자)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, 자동차) 만 알면 된다
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(자동차의 종류)를 몰라도 된다
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
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
자바언어에서 보면
역할 = 인터페이스
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
객체 설계시 역할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따라서
구현보다 역할이 중요하다! 인터페이스가 중요하다!
다형성의 본질
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
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
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!!(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자를 바꿀 필요는 없는 것 처럼)
한계점
역할(인터페이스) 자체가 변하면,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
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하는 경우
그래서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!
객체 지향의 꽃은 다형성이라고 생각한다고 하심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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