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SRP : 단일 책임 원칙
OCP : 개방-폐쇄 원칙
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SRP(단일 책임 원칙)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
- 책임은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
- 중요한 판단의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어야 한다
OCP(개방-폐쇄 원칙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
- 그러나 문제점이 있는데
<강사님 코드를 인용>
- MemberReposito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 기존 코드
- 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 변경 코드\
- 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- EX)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하며 이는 OCP원칙에 어긋남
-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
- 이 역할을 스프링 컨테이너가 해주게 된다
LSP (리스코프 치환의 원칙)
- 프로그램의 객체는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임
- EX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액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인데 뒤로 가게 만들면 LSP 위반
ISP (인터페이스 분리 원칙)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공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- EX)
-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-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
DIP (의존 관계 역전 원칙)
중요!
-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현 클래스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뜻
- 클라이언트가 역할에 집중하게 해야한다
- 시스템을 언제든 변경할 수 있게 설계
- 의존한다는 것 = 코드를 안다, 존재를 안다
-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면 DIP 위반이다(의존하고 있기 때문)
정리
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그러나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
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
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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